Lesson 1 - Alpaca Finance만의 특별한 기능 — 공매도하는 법

안녕하세요 영 알파카 님들, 알파카 아카데미에 오신 걸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여기에서는, 시니어 알파카인 제가 DeFi 개념과 특히 Alpaca Finance에 적용되는 개념들에 대해 알려드릴 겁니다. 오늘은 Lesson의 첫 번째 시리즈로 알파카 플랫폼을 이용하여 최고의 수익률을 달성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하실 수 없는 당신의 포지션을 커스트마이징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것은 약간 긴 내용일 수고 있지만 그 만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중요한 원리를 설명하여 입문자가 이해 가능하도록 할 것이며, 전문가들에게도 유익한 내용을 전달 드리겠습니다.

당신이 시는 것 처럼, 우리는 레베리지 일드 파밍을 프로토콜을 런칭 하였습니다. 오랫동안 전략으로 사용되어 왔던 내용들로 시작하여, 직관적이면서 파워풀한 알파카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요약하자면, 당신은 당신의 자산을 공매도 및 해지 같은 단순한 방법들로 전략에 맞게 커스터 마이징 할 수 있으며, Alpaca Finance는 언급한 전략들을 가능케하는 유일한 디파이 플랫폼이고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얻을 수 있게합니다!

공매도

롱 포지션은 입문자들이 하는 가장 일반적인 투자 방법입니다. 자산을 홀드함으로써 가격 상승 시 이익을 취하고 가격 하락 시 손실을 보는 방법입니다. 이것의 반대를 공매도라고 합니다.

공매도는 미리 차입한 자산을 매도하여 자산의 가격이 떨어 졌을 때 재매수하여 차입한 자산을 상환하는 방법으로 가격이 하락 했을 때 수익을 창출하는 법입니다. 근본적으로, 당신이 자산 가격이 하락할 것을 확신한다면 당신은 그 자산을 미리 빌리고 매도를 하고, 가격이 떨어 졌을 때 재 매수하여 차입한 자산을 상환함으로써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 이것은 종종 "낮을 때 사서 높게 팔아라" 라는 말과는 반대입니다.

(공매도에 관한 더 많은 내용 : https://www.investopedia.com/terms/s/shortselling.asp)

공매도는 트레이더들과 투기꾼들이 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디파이와 크립토 시장에서는 제한적이고 서비스 이용에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당신은 파생상품 거래소에서 마진-숏을 할 수 있지만, 매 초마다 당신이 생각한 목표가를 향해 가격이 하락 하지 않으면 당신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 차입금에 대한 높은 이자를 지불해야 합니다.

알파카 플랫폼에서는 당신이 토큰을 우리의 랜딩 풀로부터 차입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유저들에게 높은 이자 비용으로 투자 손실을 일으키지 않게 보완하였습니다. 당신은 차입한 자산으로 일드 파밍을 함으로써 이자비용을 계속적으로 상쇄 시키며 일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이자비용 보다 높은 파밍 일드를 제공하는 우리의 플랫폼에서 자산을 홀딩하면 일드 파밍을 통한 수익이 창출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당신이 레버리지 배수 2배를 초과하여 자산을 차입하게 되면, 빌린 자산을 공매도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레버리지 파밍을 구축할 때, 당신은 프로토콜에서 자산을 차입하게 됩니다. 당신의 포지션이 청산하게 되면 차입금을 상환하게 됩니다. (i.e. BNB/BUSD/ETH). LP풀은 50:50 으로 페어 되어 있으며 (e.g., ETH-BNB or BNB-BUSD) 당신이 2배 수 초과하여 레버리지를 사용할 때, 한 종류의 자산을 빌려서 LP 포지션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어떤 콤비네이션으로 토큰 자산을 구성하던, 프로토콜은 자동으로 LP를 최적화하여 형성 시켜 줍니다.

프로토콜은 예치한 자산과 상관 없이 빌린 자산의 일부를 상대 페어로 교환하게 되어 50:50 LP 토큰을 형성합니다. 자세한 예시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Note: 다음 예시의 가격은 현재 글을 쓰는 시점의 가격이며 현재 가격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공매도 예시 (압축 버전)

  1. 당신은 ETH-BNB 을 파밍하길 원해서 1 BNB 를 예치하였습니다.

  2. 당신은 레버리지 배수 3x 을 선택 하였고 2 BNB를 차입하였습니다.

  3. 당신은 3 BNB 홀딩하게 되었으나 LP 토큰을 형성하기 위해서, 프로토콜은 50% 금액에 상응하는 ETH를 BNB를 매도하여 매수할 것입니다. 그래서, 프로토콜은 1.5 BNB (.5 * 3 BNB)를 매도하고 ETH를 매수하였습니다. 당신은 현재 1.5 BNB 와 1.5 BNB에 상응하는 ETH 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50 : 50 비율로 LP를 형성하였습니다.

  4. 시간이 흐른 뒤, 당신은 포지션을 청산할 때 당신은 1.5 BNB를 홀딩하였지만 2 BNB를 대출 상환 해야 합니다. 프로토콜은 ETH를 매도하여 0.5 BNB를 매수하여야 하고, 총 2 BNB를 프로토콜에 상환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당신이 포지션을 열 때 빌린 BNB를 매도하기 시작함으로써, 당신이 포지션을 청산할 때 같은 금액의 BNB를 상환하게 됩니다. 매도와 매수 ... 어디서 들어 본것 같지 않으신가요?

네! 이것이 공매도 입니다!

만약 BNB 가격이 당신이 포지션을 구축 한 후 하락하게 된다면 (당신이 BNB를 매도 했을 때 보다), 당신은 BNB를 더 저렴한 가격으로 매수하여 차입한 BNB를 상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당신은 공매도로 수익을 얻게 되신겁니다!

그리고, 공매도한 BNB 양을 정확히 Step 4에서 매수한 양이고 이번 예시에서는 .5 BNB 입니다.

다시 정확히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서, 같은 예시를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기로 합시다. 차이점은 BNB 대신 ETH를 추가했다는 것입니다.

공매도 예제 (Full version)

  1. 당신은 ETH-BNB 풀에서 파밍하기를 원합니다. 당신은 포지션을 구축하였고 1 BNB 미만의 가치인 .166 ETH 를 예치하였습니다.

  2. 당신은 레버리지 배수를 3x 선택하였습니다.

  3. 당신이 Approve 누르고 포지션을 구축하게 되면 , 프로토콜은 당신에게 2 BNB(사진 아래 쪽에 있는 “빌린 자산”)을 대출해줍니다. 이것은 ETH 가치에 2배수 입니다.이 방법으로, 총 당신이 예치한 금액에 3배수에 해당하는 금액의 포지션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1 unit(ETH 원금) + 2 units (2x 해당하는 ETH 인 BNB) = 3 units, aka 3x. 이것은 레버리지 배수를 의미)

  4. 당신의 토큰으로 LP토큰을 형성하여 ETH-BNB 풀을 파밍하면, 당신은 50:50 비율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ETH보다 BNB를 더 많이 갖게 되고, 프로토콜은 빌린 BNB를 동등한 비율의 토큰을 만들기 위해 매도하게 됩니. 이전 예시와 같이, 당신의 포지션은 3 BNB 가치이며, 1.5는 BNB로 1.5 는 ETH로 구성합니다. 현재 당신은 2 BNB를 홀딩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토콜은 .5 BNB을 팔아 동등한 비율로 LP를 만듭니다. (이것은 공매도 포지션 구축시 토큰을 매도하는 부분입니다.)

프로토콜은 LP토큰을 형성하게 되고, 유동성 풀에 넣게 됩니다. 축하합니다. 당신은 레버리지 파밍 포지션을 구축하였습니다. 당신은 BNB에 대해 공매도 포지션을 갖게 된 것이며 이번 예시에서는 0.5 BNB입니다.

지금, 당신의 포지션을 상세하게 들여다 봅시다. 당신의 포지션은 팜 (Farm)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상기 설명과 같이 당신은 총 3 BNB 포지션을 구축하였습니다.

  • 차입금은 2 BNB입니다.

  • 지분 가치 1 BNB입니다. 당신이 ETH로 예치한 금원입니다.

  • 순 APY 는 차입금에서 발생된 이자를 공제 후 레버리지 파밍에서 얻게되 일드입니다.

  • 부채 비율은 얼마나 많은 차입금이 당신의 지분가치 대비 있는냐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지분 대비 2배수에 해당하는 금원을 빌리면, 당신의 부채비율은 2/3 또는 66.7% 입니다.

  • 청산 팩터는 (현재 청산 임계치로 명시) 는 당신의 부채비율이 강제 청산되기 위해 도달해야 하는 비율입니다.

  • 안전 버퍼 (Safety Buffer)는 청산 되기 전까지 얼마의 버퍼가 존재하는지를 말하며 청산 임계치에서 부채 비율을 차감한 수치입니다.

자 이제, ETH 와 BNB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 보기로 합시다. (다시 말해,얼마나 이 자산들에 대해 롱인지 혹은 숏인지 알아 봅시다. )

  • 당신의 포지션은 반은 ETH 이고 반은 BNB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포지션 벨류를 언제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포지션은 3 BNB이기 때문에, 당신은 1.5 BNB 와 1.5 BNB와 상응하는 ETH를 각각 보유하고 있는 것 입니다. (당신이 예치한 금액은 ~.249 ETH )

  • 당신은 .166 ETH 포지션에 대해서는 롱이며, 상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ETH 가격 상승은 당신의 지분 가치에 직접 영향을 끼칩니다. 예컨대, 이런 종류의 롱 포지션은 레버리지 없이 다른 파밍을 할 때도 구축할 수 있는 것입니다. ETH 가격 상승은 당신의 ETH 가치를 상승하게 하여 수익을 줍니다. ETH 가치가 하락하게 되면 손실을 보게 됩니다. 당신의 포지션을 청산하게 되면, 당신은 청산 시점의 ETH 가격을 기준으로 원금을 받게 됩니다. 만약 ETH의 가격이 포지션 구축 시 보다 높으면, 당신의 롱 포지션은 수익을 발생 시킵니다.

  • 반면에, LP 페어 에서 당신은 1.5 BNB를 홀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1.5 BNB에 대해 롱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2 BNB를 상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억 하셔야 할 것은, 당신이 포지션 구축 시, 2 BNB를 빌렸고, 포지션 청산 시 이것을 상환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1.5 BNB만 홀딩하고 있기 때문에 당신의 BNB에 대한 포지션은 무엇일까요? 바로 공매도 입니다.

  • 1.5 BNB 는 롱 포지션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BNB를 상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BNB의 가격의 상승 하락과는 상관없습니다. 당신이 상환해야 하는 금액에 포함되는 1.5 BNB 이기 때문입니다. 0.5 BNB를 당신이 대출 받았기 때문에 이야기가 달라진 것입니다. 당신이 LP포지션을 형성 할 때, 0.5 BNB를 팔고 ETH를 매수 하였으나, 포지션 클로징 시에는 다시 0.5BNB를 매수하여 대주에게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당신은 0.5 BNB에 대한 숏 포지션을 갖게 된 것 입니다. BNB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 포지션의 가치는 변동되는데, ETH 가격이 EHT 롱 포지션에 영향을 끼친것과과는 반대로 작용합니다. 만약 BNB 가격이 포지션 구축 시 보다 높다면 당신은 BNB를 비싼 가격에 사서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것이 BNB에 대한 공매도 이고 숏입니다. 당신은 BNB가 내려가는것에 베팅을 한 것입니다! 당신이 차입한 자산을 상환 할 때포지션 구축 시 보다 가격이 싼것을 당신은 선호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싼 가격으로 자산을 사서 상환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으니깐요.

정리하자면, 당신의 ETH-BNB 포지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롱 .249 ETH (worth 1.5 BNB)

숏 .5 BNB

상기의 레버리지 사용한 예시와 전체 익스포저를 비교해 봅시다. 당신이 3 BNB를 레버리지 없이 포지션을 구축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당신의 포지션은 .249 ETH 와 1.5 BNB 입니:

롱 .249 ETH (worth 1.5 BNB)

롱 1.5 BNB

상기 예제의 익스포저에 대한 명확한 차이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비록 포지션 벨류는 동일하지만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으면 BNB를 롱 하게 되고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BNB를 숏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이 이 차이점을 예전에 알아 채지 못했다면, 이제 공매도하는 법을 아시게 되신겁니다! 영 알파카여 스스로 대견해 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이제 공매도 포지션 구축으로 새롭게 수익 창출하는 법을 아시게 된 겁니다!

제가 장담하는데 가격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오직 롱 포지션만 구축할 줄 안다면 오로지 가격이 상승 할 때만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를 통해 가격이 내려가는 것에도 배팅 할 수 있게 됩니다!

당신이 보신 것처럼, 다른 플랫폼과는 다르게, 당신은 오로지 롱 포지션만을 강요 받지 않습니다. 결국, 당신이 BNB가 약세라 생각하면 위에서 보신 것 처럼 롱 포지션보다는 숏 포지션을 구축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다시 생각해 봅시다. 일드 파밍 할때 당신의 파밍 일드는 좋으나 페어로 묶은 자산의 가격이 내려가서 결국 손해를 보신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알파카 플랫폼에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러 가지 선택지를 갖는 것! 이것이 공매도의 힘이며 당신에게 어떠한 시장 환경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예를 들어, 시장이 약세로 돌아서면 다른 플랫폼에서는 유동성 채굴이 어렵습니다. 플랫폼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내려가기 때문이죠. 하지만 알파카에서는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우리는 공매도를 하여 지속적인 파밍을 할 수 있습니다. 약세장에 배팅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당신은 봄과 여름에만 파밍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계절 전부 파밍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장은 약세장과 강세장을 스윙하여 불명확하지만, 알파카는 낙관적입니다!).

2018-2020년에 알파카 플랫폼이 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요? 우리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당신은 몇몇의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공매도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BNB와 ETH만 가능한가요? 저 자산들이 결국 제가 빌릴 수 있는 패깅되지 않는 자산뿐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추후 랜딩 풀에 주요 토큰들을 추가 할 예정입니다 : BTCB, ALPACA 등. 우리는 모든 자산을 공매도 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는 우리의 거버넌스를 통해 유저들이 투표를 통해 더 많은 자산을 빌리 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면에서, 당신이 아마 인지 못한 점은 BUSD를 차입하는 것은 화폐 인플레이션에 대한 공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크립토에 호의적일 까요? 사실, 많은 이유들이 있지만 기관투자자들에게는 한가지 이유만이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화폐에 대해 약세 기조일까요?

만약 그들이 화폐 약세를 믿는다면, 그들이 화폐를 공매도 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곳을 찾지 않을 까요? 알파카 플랫폼에서는 쉽게 가능합니다!

이해 했습니다. 알파카 플랫폼에서는 공매도를 할 수 있죠. 근데 뭐 어쩌죠? 공매도는 새로운게 아닌데요? 파생 거래소에서 마진을 통해 또는 차입을 통해서 공매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것들을 그냥 사용하면 되는거 아닌가여?

와우, 시장을 정말 잘 이해하고 계시군요. 하지만, 플랫폼을 사용 할때는 돈이 많이 들지 않나요?

다시 말해, 다른 옵션들로 공매도를 하면 항상 손실에서 시작하지 않나요!

당신이 파생 거래소에서 마진 거래로 공매도를 한다면, 당신은 매 분마다 공매도 포지션에 대해 이자가 발생됩니다. 공매도는 비용이 많이 드는 행위이며 결코 싸지 않습니다. 당신이 이익을 볼 수 있는 것은 제반 비용을 커버 할 만큼 가격이 내려가는 것이지요. 그러나, 우리 프로토콜에서는 같은 포지션을 구축하고 이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신이 공매도 포지션을 구축하는 동안 차입한 비용을 커버 할 파밍일드가 나오기 때문이지요. 즉, 알파 플랫폼에서 공매도를 한다면 당신은 항상 이익을 보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잠시만 생각해 보시죠. Alpaca Finance는 여러 자산들을 공매도 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며 일드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것은 BNB Chain에서 뿐만 아니라 …

디파이에서 뿐만 아니라…

크립토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전통적인 금융산업에서도 유일합니다!

(Note: 공매도를 하면서 일드를 얻는 행위 중 가장 가까운 것은 BTC 같은 자산을 롱 구축하고 선물 옵션 거래를 통해 BTC를 공매도 하면서 헤지 하는 것입니다.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당신은 펀딩 레잇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딩 레잇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파밍 대비 매우 적은 APY 이며 안정적인 포지션을 구축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이 알파카 플랫폼에서는 모두 가능하며 공매도 하는 동안 AMM 등을 통해 레버리지 파밍 일드를 얻을 수 있고 이것은 이자 비용 뿐만 아니라 당신에게 더 많은 일드를 추가 해줍니다!

그러나, 레버리지만 Alpaca Finance의 전략적인 가치는 아닙니다. 우리는 추가적인 장점을 디파이 안에서 갖고 있으며 그것은 랜딩 프로토콜 이라는 것입니다.

담보를 예치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디파이 랜딩 프로토콜은 몇몇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 자산들을 매도한다면 바로 공매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자비용이 0%일 경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랜딩 프로토콜들은 엄청난 이자를 부과합니다. 기회에 대한 비용이지요. 대부분의 랜딩 프로토콜은 필요 이상으로 담보를 설정한 대출입니다!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냐고요? 만약 당신이 1 BNB 가치의 크립토를 프로토콜에 예치하면, 그들은 1BNB 가치의 자산을 대출해주지 않습니다. 종종 0.5 BNB에 상응하는 가치의 자산을 대출해주지요. 그래서, 대출 이자가 0% 이면 50%의 담보 자산을 공매도로 활용할 수 있지만 다른 50% 는 파밍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됩니다!

대부분의 프로토콜은 매우 낮은 APY를 제공하고 약 10% 이하 입니다. 금융 시장에서는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잃는 것도 손해입니다. 이러한 기회비용은 담보를 높은 비율로 설정하기 때문에 발생됩니다. 높은 담보 비율로 차입하여 공매도를 하게 되면 높은 파밍 이율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되는 것입니다. 큰 손실이지요. 알파카 플랫폼은 어떠할까요?

알파카 플랫폼은 비효율적인 높은 담보율을 요구하지 않고 낮은 담보율의 대출을 가능케 합니다! 당신에게 50%의 담보에 해당하는 대출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최대 6배까지 대출을 해줍니다!

공매도 크기가 클수록, 당신의 투자금으로 파밍 할 수 있는 크기는 최대 12배까지 커지며 다른 곳에서는 50% 로만 일드 파밍 가능하지만 우리는 12배 까지 파밍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금융 시장에서 Alpaca Finance 는 양방향으로 이익을 창출 해 낼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입니다.(공매도)

게다가, 모든 크립토 시장 전체에서 낮은 담보율로 대출을 해주는 몇 안되는 플랫폼이며, 높은 레버리지 배수를 제공합니다.

Alpaca Finance의 미래에 대해서는 무슨 의미일까요?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니어 알파카는 이번 강의가 당신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몇몇은 공매도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높은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파밍하는 법과 동시에 공매도 포지션을 중립화 시키는 방법, 일반적인 포지션을 중립화하는 헤징에 대해서 알라보겠습니다.

우리는 당신에게 헤징을 통해 롱 또는 숏 포지션을 피해 파밍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격의 등락과 상관없이 편안하게 파밍을 할 수 있게 말이죠. 또, 추측해보시죠? 공매도와 같이 헤징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는 알파카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들이 우리의 것이라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우리의 영 알파카들이 처음에는 어려울 수 도 있지만 계속 우리와 함께 배우면서 라마보다 강한 힘을 길렀으면 좋겠습니다.

(Note, AMM 파밍에 사용되는 LP 토큰 성질 때문에 자산의 리벨런싱이 일어나는데, 공매도와 헤징이라는 요소들 때문에 이런 현상을 다른 프로토콜과 다른 의미로 해석합니다. 자세히, 자산의 익스포져가 다이나믹할 수록, 가격 변동이 약간 있을 수록 AMM 의 자산 리밸런싱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것은 다음 강의에서 깊게 다룰 예정입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