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3 - 레버리지 일드 파밍 관련 강제 청산에 대한 모든 것

오늘은 청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다음 섹션에 사용될 몇 가지 용어들을 정리하겠습니다. 당신의 부채(Debt Value) 는 차입한 토큰의 가치 - 당신의 포지션벨류(Position Value) 는 파밍 포지션의 가치이며 당신의 담보금 + 차입한 토큰 자산의 가치 + 일드 (LP토큰의 가치) 입니다. 부채비율 (Debt Ratio) 은 부채를 포지션벨류로 나눈 것이며 당신의 지분가치 (Equity Value)포지션벨류(Position Value) 에서 당신의 부채(Debt Value)를 차감한 금액입니다. (상기 언급된 사항들은 차입 토큰을 표시하는 곳에 표기 됩니다.)

청산 위험

시니어 알파카로서 파밍에서 발생 될 수 있는 청산 위험들에 대하여 알려드리는 것이 저의 역할입니다. 청산 위험이 무엇일까요? 당신이 레버리지 포지션을 구축할 때 최대 6배 까지 토큰 자산을 차입 할 수 있는데, 알파카 프로토콜은 당신이 차입한 토큰을 상환 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당신의 토큰 자산을 담보로 설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담보에도 이자 공제 후 파밍일드를 가산합니다.)

담보로 설정된 당신의 자산은 당신이 차입한 토큰보단 청산 우선순위를 갖게 되며, 시장의 큰 변동성에서 안전 버퍼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 알파카 프로토콜은 당신의 포지션을 닫아서 대주의 토큰 상환 재원으로 사용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청산 (Liquidation)이라고 부릅니다. 당신의 포지션을 청산 시킨 청산 로봇에 5%의 비용을 지불하게 되고 나머지 금액을 대주한테 상환이 되기 때문에 당신은 청산을 피하고 싶으실 겁니다.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 하곘습니다. 청산은 일정 조건 하게서만 리스크로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레버리지 일드 파밍 포지션을 구축할 때는 청산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언제 걱정해야 하냐고요? 당신이 암호화폐를 예치 할 때부터 당신의 담보의 가치는 토큰 가격 변동에 따라 바뀌고 있습니다. 당신이 토큰을 차입하게 되면 토큰 가격 변동에 따라 잠재적 이득 (손실)을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자세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의 담보를 지칭하는 단어는 지분가치(Equity Value) 입니다. 지분의 가치는 청산 임계치보다 높게 있어야 합니다. 자세하게, 당신의 부채 비율청산 임계치 보다 높아지게 되면 당신의 포지션은 청산 봇에 의해 청산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청산 봇은 당신의 포지션을 청산하고 대주에게 차입한 토큰을 상환 시키며 남아 있는 금액이 있다면 당신에게 분배하게 됩니다.

청산 임계치에 도달하게 되면 왜 청산이 이루어 질까요? 당신의 담보(지분 가치)가 토큰 가치가 하락하면서 낮아 졌으며, 당신이 차입한 토큰을 대주한테 상환 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청산은 대주들을 보호하기 위해 일어나게 됩니다. 이 시스템은 대주들이 당신에게 토큰을 대출해 줄 수 있는 것이며, 차입된 토큰들이 당신에게 이득을 주었던 것입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청산에 대한 개요입니다. 하지만, 레버리지 일드 파밍 파머 및 투자자로써 우리는 주로 토큰 가격에 대해 더 많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 다음 문단에서는 토큰의 가격과 청산을 연결 시켜서 알아보겠습니다.

청산이 일어나려면 얼마 만큼의 토큰 가격 하락이 수반되어야 될까요?

우리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계산을 해봤습니다! 당신이 TOKEN1-TOKEN2 포지션을 구축하고 TOKEN2 를 레버리지 배수 2x, 2.5x, or 3x 로 차입 했을 경우, 당신의 부채비율은 각각 50%, 60%, 66.7% 입니다. 청산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TOKEN1 의 가격이 TOKEN2 (TOKEN1/TOKEN2) 보다 61%, 44%, and 31% 폭으로 하락하게 되면 청산 임계치가 80% 이라는 가정하에 청산 되게 됩니다. (Table 1).

훨씬 이해하기 수월하시지요? 당신이 홀딩하고 있는 토큰의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게 될 경우 담보로 설정된 토큰의 가치 또한 하락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경계하셔야 합니다.

(다른 레버리지 배수 및 청산 임계치를 보시기 위해서는 다음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LP Farming Liquidation" 시트에 가시면 되며 가정치를 변경하여 시뮬레이션 하시면 됩니다. (일드파밍 계산기)

포지션을 구축 후에 가격 변동에 따라 부채비율이 변동 되게 됩니다. 단순하게 하기 그래프에 가서 당신의 부채 비율을 확인하시고, 얼마 만큼 당신의 토큰 (TOKEN1/TOKEN2) 이 하락해야 당신의 포지션이 청산되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포지션이 표시된 페이지에서 초록색으로 표기된 Safety Buffer 에 마우스를 올리면 실시간으로 당신의 청산 리스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일 자산 레버리지 일드 파밍에서도 청산 리스크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CAKE 단일 자산 포지션을 구축 시, Token2 를 1.5x, 2x, 2.5x 레버리지 배수로 차입하게 되면 CAKE 의 가격이 차입한 토큰 (CAKE/Token2) 대비 각각 58%, 38%, 25% 하락하게 되면 청산이 발생 됩니다. (하기 테이블 및 그래프 참).

(다른 레버리지 배수 및 청산 임계치를 확인하시려면 링크된 계산기에 들어 가셔서 “Single-asset Farming Liquidation” 시트로 이동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계산기)

청산 예시 :

  1. 엘리스는 BNB-BUSD 일드 파밍 포지션을 레버리지 3배 (3X) 를 사용하여 포지션 구축하였습니다.

  2. 엘리스는 3,000 BUSD에 상응하는 10 BNB를 담보를 예치 하였으며, 이것 그녀의 지분 가치 (Equity Value) 입니다.

  3. 6,000 BUSD가 그녀에게 대출됩니다. (총 9,000 BUSD 중 3,000 BUSD는 엘리스 지분으로 3배 포지션 구축)

  4. 예치된 금액과 대출된 금액은 LP 토큰을 구성하기 위해서 LP를 구성할 페어토큰으로 전환되며 LP토큰이 형성되면 파밍에 사용됩니다. 포지션 벨류는 15 BNB + 4500 BUSD 또는 30 BNB 가치로 형성됩니다. (실제로는 프라이스 임펙트와 트레이딩 비용으로 포지션 벨류의 가치가 예시보다 낮게 생성됩니다. 엘리스의 순 익스포져는 15BNB 롱 포지션입니다.)

  5. 엘리스의 부채비율은 (Debt / Position Value) 약 66% (10 BNB / 30 BNB) 입니다.

  6. 어느 시점에 BNB가 > 36% 하락하게 되면(정확한 숫자는 계산기 참조 일드파밍 계산기), 엘리스의 부채비율은 83.3%을 넘어서게 됩니다. (BNB-BUSD 풀의 청산 한계치). 청산 봇은 스마트컨트렉을 통해 엘리스의 포지션을 청산하여 부채를 상환하고 남은 토큰이 있다면 엘리스의 지갑으로 송금합니다.

본 예시는 파밍 리워드의 영향 및 트레이딩 비용을 제외하고 설명하였으며, 실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밍리워드는 엘리스의 포지션 벨류를 상승시켜 안전 버퍼를 높히게 됩니다. 부채를 상승 시켜 부채비율을 높히는 금리 또한 예시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수익 창출 위해 청산을 피하는 법

하기와 같이 청산을 피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 안전 버퍼 (Safety Buffer) 모니터링: 대쉬보드에 표기된 당신의 포지션 안전 버퍼는 청산에 얼마나 가까워 졌는지 알려줍니다. 수치가 0으로 수렴 될 수록 당신의 포지션은 청산 될 수 있습니다. 0에 도달하게 되면 당신의 포지션은 청산 되게 됩니다. 또, 마우스 스크롤을 내려 얼마 만큼 토큰의 하락이 있어야 포지션이 청산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담보추가: 당신의 안전버퍼가 내려가고 있다는 것일 인지하게 되면, 포지션 우측에 있는 담보금을 추가 기능을 활용하여 담보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안전버퍼는 담보를 추가함으로써 높아지게 되고 청산을 피할 수 있습니다.

  • 변동성이 작은 토큰자산을 파밍: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하여 파밍을 한다면 청산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가격 변동성이 적은 자산, BTCB와 같이 시가총액이 큰 자산으로 파밍하게 되면 낮은 시총의 자산보다 안전하게 파밍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낮은 APY로 파밍을 하게 되겠지만요.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