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볼트
알파카파이낸스의 새로운 자동화 볼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볼트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시장의 리스크와 상관없이 높은 일드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즉, 시장 중립 전략 (Market-Neutral Strategy) 입니다.
볼트는 시장의 리스크를 헤지하여 높은 APYs 를 제공합니다. 다시 말해, 어느 시장환경에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형태이며 스테이블 코인을 대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시장 중립은 무엇인가? (시장중립 전략)

몇몇의 알파카 베테랑들은 신규 볼트의 컨셉에 익숙하실 겁니다. 과거 알파카 아카데미에서 내용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Here. 또, 일드 파밍 계산에 대해서도 말이죠. Here.
시장중립전략은 레버리지 일드 파밍 전략입니다. 시장의 익스포저를 헤지하면서 리스크를 줄리고 안전한 일드파밍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자동화된 볼트는 시장 리키스를 파밍의 롱&숏 전략을 통해 제고할 있으며 시장의 중립 포지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알파카에서는 하이 일드 로우 리스크라 말합니다. 한쪽은 롱으로 반대쪽은 숏을 하여 시장의 중립포지션을 만드는 것입니다. 시장 변동성에 따른 가격 변동에 따라 볼트는 자동으로 포지션을 리벨런싱하여 리스크를 최소화 합니다.

어떻게 작동하는가

1.) 레버리지 된 파밍은 높은 일드를 발생시킵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존재하지요. 주로 자신의 포지션과 반대로 시장이 움직일 경우 청산 리스크가 있습니다.
  • 예제: 만약 BNB-USDT 3배 레버리지 포지션을 오픈한다면, 당신은 BNB에 1.5배 롱 포지션을 구축한것입니다.
2.) 시장 중립 전략에서는,변동성이 큰 자산을 두가지 포지션을 동시에 구축하여 시장 위험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한쪽은 롱, 반대편은 숏 포지션을 구축해서 변동 자산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것이지요.
  • 예제: 레버리지 3배에서 최적의 비율은 1/4 (좌측) 은 롱 3/4은 숏 포지션(우특)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하기에 보이는 것처럼 BNB에 대한 숏 포지션과 롱 포지션의 크기가 동일합니다. 이것이 궁극적인 헤징 목표입니다.
3.)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포지션은 중립에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복리된 수익과, 차입한 이자, 변동 자산의 가격 움직임 때문에 포지션은 계속 바뀝니다. 자동화된 시장 중립 전략에서는 작은 범위에서 포지션이 바뀌게 하는 반면에 일정 수준이 초과되며 리발란싱을 통해 포지션을 재조정합니다. 리벨런싱을 하는 범위를 정하는 것이 이 볼트의 핵심입니다. 리벨런싱을 너무 많이 하면 높은 스왑 비용이 발생하고 비영구적손실이 포지션에 발생하게 되어 가치를 훼손 시킵니다.
Note: 최적의 리벨런싱 한계점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정합니다.
4.) 자동화된 볼트를 사용하면 매뉴얼 모드보다 우수한점은 시장 변동에 대한 청산 리스크가 있지 않는 것입니다. 자동화된 포지션은 청산 봇 또는 청산과 연계해 놓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주의 가치를 회손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격의 큰 변동에 따른 약간의 에쿼티의 가치 조정을 추가하였습니다. 가격 변동에 따른 중립 포지션으로서의 리벨런싱 봇에 의해서 조정됩니다.
  • 예제: 3배 레버리지를 설정 한 후, 변동되는 자산의 가격이 40% 변동되면 지분의 가치 변동은 약 7.5% 이내에서 변하게 됩니다. 리밸런싱 후 지분의 가치 변동은 미비합니다. (스왑 비용과 IL의 리밸런싱 비용)

🚩 자동화된 볼트의 주요 특징

  • 높은 레버리지(8배): 시장 중립 전략은 청산되지 않고 자동으로 리벨선싱 되는 것이디 때문에 높은 레버리지에서도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8배 레버리지를 볼트에 제공합니다.
  • 자동 리벨러싱: 시장 중립 젼략의 중요한 챌린지는 청산을 방지하기 위해 포지션을 모니터링 하는 것입니다. 또, 자산의 가격이 움직임에 따라 포지션을 어떻게 조정할지 계산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자동화된 볼트는 이것들을 자동으로 하며 새로운 유저와 베테랑 유저들이 편하고 보다 쉽게 자동 컨파운딩, 밸런싱, 프로핏을 얻게 합니다.
  • 무 청사 위험: 이 전략에서는 청산을 제거하기 위해서 특별한 봇을 만들었습니다. 전에 언급한 것 처럼, 청산은 이 전략에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한쪽의 지분 가치가 변동되면 다른쪽은 가치 상승이 있어 결과적으로 손실이 0에 수렴하게 합니다. 하지만, 크립토 자산의 가치 변동이 상당히 크면, 이론적으는 청산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실제 적으로는 가능성이 낮습니다. 청산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볼트에 리스크가 존재 하지 않는 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전에 언급한 것처럼, 이번 볼트의 적용이 랜더들의 원금 자산을 훼손 시키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번 볼트의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분가치과 안정 버퍼는 항상 정상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변동되는 자산의 가치가 90% 하락하게 되어도 두가지 포지션의 총 부채 비율은 청산을 일으킬 정도로 높아지지 않습니다. 물론 리벨런싱 봇이 이런 상황이 오기전에 포지션을 재조동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예제와 같은 상황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자동 복리: 유저들의 일드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 알파카 토큰을 포지션을 구축한 분들께 자동으로 복리를 하여 최고의 일드가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 락업 없음: 언제든지 예금과 인출을 할 수 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Results on PancakeSwap(Leverage):
Results on MDex(Lever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