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파카 가드

예기치 못한 가격 변동성으로 부터 알파카 무리를 보호

금융 시장은 누군가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가격 조작, 플레쉬론 공격, 시장의 하락 등 으로 부터 우리 알파카 유저분들을 보호하고자 본 페이지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유저분들은 최근 여러 해킹 사고로 파밍 플랫폼들에 대한 불신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Alpaca Finance 플랫폼에서는 긴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본 페이지에서 소개 할 내용은 플랫폼의 단순 기능을 넘어서 유저분들을 보호해주는 내부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자체 보안 시스템인 알파카 가드(Alpaca Guard) 를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몇몇 유저분들은 알파카 플랫폼을 사용하실 때 레버리지 일드 파밍 포지션 구축 같은 기능이 잠시 동안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작동 되지 않았던 상황은 위험한 외부 상황으로 부터 유저들의 자금을 보호하기 위해 오라클가드가 플랫폼 보호상태로 전환 하였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유저님들의 파밍 페어의 온체인 (On-Chain) 가격이 오프체인(Off-Chain) 오라클의 중간값과 10% 이상 차이가 나게 되면, 플랫폼을 보호 상태로 전환 시키고 정상적인 상황인지 검증 절차에 들어가게 됩니다. 보호상태로 전환되었을 때는 청산, 레버리지 포지션 개시 및 종료, 담보 추가를 잠시 동안 할 수 없게 됩니다. 불리한 가격으로 유저들의 토큰이 거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불공평한 상황에서의 우발 손실을 막기 위함입니다.

알파카 가드가 담보를 추가하지 못하게 막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LP토큰은 50:50 비율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담보가 추가되게 되면 페어의 비율을 똑같이 맞추기 위해 불리한 가격으로 거래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한 상황을 유저들이 겪지 않도록 사전 방지하기 위해 추가 담보를 비활성화 하는 것이며 알파카 가드가 유저들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2021년 5월 20일 경 시장이 비정상적인 폭으로 큰 하락을 하였을 때 당사의 알파카 가드가 우발적인 상황을 인식하고 플랫폼을 보호상태로 전환 시켜, 많은 알파카 플랫폼 유저들의 자금 손실을 방지해주었습니다.

카오스 상태의 하락 장 속에서 많은 유저들의 포지션이 우발적으로 청산되는 것과 불리한 가격으로 토큰이 거래 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안심이 되시나요? 안심하셔도 됩니다.😄 알파카 가드가 플랫폼을 보호상태로 전환 시키면 오라클을 지연 시키고 매 5분에서 30분 간격으로 가격 피드를 검증 받게 됩니다. (전체 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검증 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플레쉬 론 공격 또는 마진 오더 같은 가격 조작을 통한 대규모 거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온체인의 가격이 시장과 상당히 이격 되어 있으면 재정 거래 로봇이 다른 거래소, 패깅된 스테이블 코인, 다른 패킹된 토큰들의 가격을 동일한 수준으로 맞추게 됩니다.

요약하면, 알파카 가드는 유저들을 위험한 상황에서 지켜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보호상태로 전환되더라고 길지 않은 시간 안에 플랫폼이 다시 정상화되니 걱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재정거래 로봇이 가격들의 격차를 줄이며 플랫폼이 정상화 되며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을 재 구축 할 수 있습니다.

알파카 가드는 우수한 보안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만약 플랫폼이 보호상태로 전환되어 담보금을 추가를 하지 못하였고, 제 포지션이 청산되면 어떻하나요?

기억하셔야 할 것은, 보호상태로 전환되면 청산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토큰을 담보로 추가 제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보호상태가 풀리면서 유저들의 포지션이 청산 될 수 는 있습니다. 정상적인 환경에서 형성된 가격에 따른 포지션 청산은 알파카 가드가 막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알파카 가드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부당한 가격 거래만을 보호해주며, 이는 다른 프로토콜도 마찮가지입니다.

희박한 확률로 알파카 가드가 추가 담보를 못하게 하여 정상화 되었을 때 당신의 포지션이 청산될 수 있지만 알파 가드가 없었더라면 유저가 인지하기 전에 청산이 되었을 것 입니다. 다시 말해, 유저가 담보금을 추가하는 것보다 빠르게 포지션을 청산 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당사의 알파카 가드는 플레쉬 론 공격에 따른 위험이 탐지 되었을 때만 작동이 되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알파카 가드는 경찰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종종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작은 실수가 발생 될 수 있지만, 알파카 가드는 유저 및 당사에게 꼭 필요한 보안 장치이며, 알파 가드의 부재는 범죄가 활기치는 카오스 상태를 맞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알파카 가드가 완벽하냐고 하면 그렇지 않다고 대답 할 수 있지만, 유저들의 토큰 자산은 알파카 가드가 있을 때 더욱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너스 (Venus) 사태 vs. 알파 가드

2021년 5월 18일, 비너스 플랫폼은 약 2천억원이 넘는 청산과 1천억원이 넘는 대손상각비를 발생 시키는 등 대규모 금전 사고가 있었습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겠으나 비너스 사태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는 링크를 추가 드립니다. ( herehere)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공격자는 XVS 토큰 생태계를 무너뜨렸으며 연쇄적인 청산을 야기 시켰습니다. 체인링크와의 오라클 통합이 이번 공격을 막아내기에는 역부족이였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비너스 플랫폼이 자체 알파 가드가 있었다면 이번 대규모 금전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알파카 가드는 첫번째 가격이 급락했을 때 플랫폼을 보호상태로 전환하였을 것이며, 연쇄적인 청산을 막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심지어 범인이 처음 가격을 인위적으로 상승 시키는 것을 방지 했을 것이며, 인위적으로 조작된 가격으로 XVS 토큰이 거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팬케익버니(PancakeBunny)는 2021년 5월 19일 플레시론 공격으로 인해 약 2천억원 손실을 야기 시켰습니다. 자체 알파카 가드가 있었더라면 애초부터 방지 할 수 있었던 일 입니다! Alpaca Finance에서는 플레쉬 론 공격이 작동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격 변동성이 커지면 오라클 가드가 플랫폼을 보호상태로 전환시켜 외부 공격을 막아 낼 것입니다!

불행히도, 두개의 플랫폼에는 알파 가드가 존재하지 않았고 대규모 금전 사고가 발생 하였습니다. 하지만, Alpaca Finance 오알파카 가드는 알파카 플랫폼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플랫폼의 안정성을 보장해줍니다.

다행이도 우리 알파카 유저들은 앞서 언급한 공격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알파카 가드는 우리의 유동성 풀을 지키는 알파카이며, 외부 라마 무리가 우리를 해치게 내버려두지 않을 테니깐요!😄

알파카 가드의 우수점은 이미 증명이 되었지만, 사람들이 힘을 기르기 위해 헬스장을 다니듯이, 우리의 알파 가드는 지속적으로 자신을 강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며, 알파카 파이낸스의 개발자들이 알파 가드의 트레이너로서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알파카 팀은 알파 가드에 더 많은 메커니즘을 추가 할 뿐만 아니라 모든 힘을 다해 방어 할 수 있도록 고도화 하고 잇습니다. 한가지 예로는 파밍 유동성 풀에서 차입이 가능한 상한선을 만들어 누군가가 인위적으로 대규모 포지션을 개시해 가격을 조작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향후에는 차입 가능한 부채 금액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상한선을 변경하는 기능을 고려중입니다. 이러한 기능이 알파카 드에게 어떤 의미가 있느냐고요? 아놀드 슈워제네거 + 브루스 리 + 옵티머스 프람임이 합쳐졌다고 생각 해보십시오...

네, 안전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

정리하자면, 외부 위협으로 부터 우리의 자산을 보호해주는 알파카 보디가드인 알파카 가드를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우리가 보호상태로 전환 되어 알파 가드를 마주하게 된다면, 우리의 자산은 뜻하지 않은 외부 변동성으로 부터 안전하다는 것이고, 상황이 정리 될 때까지 유저들의 투자 포지션은 안심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알파카 무리들과 영 알파카들을 보호해주는 오알파카 가드의 진정한 역할 입니다.

Last updated